[요즘 것들 용어사전] ① ㄴㄴ, ㅇㅇ, ㅇㅈ... 무슨 뜻? 초성 줄임말 편인터넷을 갓 시작한 시니어들을 위한 백과사전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인터넷 용어의 절반가량은 줄임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 몇몇 단어들은 줄이고 줄이다 못해 초성만을 사용하는 현상도 나타난다. 요즘 것들 용어사전, 첫 번째 장에는 자주 쓰이는 몇몇 줄임말들을 담았다.
ㅇㅇ 1. 감탄사. 상대편의 물음에 긍정적으로 대답하거나 부름에 응할 때 쓰는 말. ‘응’ 의 줄임말이며 언제, 어떻게 줄어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대로 읽는 ‘이응 이응’이 ‘응’과 발음적으로 유사한 것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번 사용할수록 격한 동의를 나타낸다.)
예시) A: 기생충 재밌었어? / B: ㅇㅇ (주로 채팅, 인터넷 댓글 창에서 사용) A: B야 / B: ㅇㅇ? (주로 채팅에서 사용)
ㄴㄴ 1. 감탄사. 상대편의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NO NO’(노 노)의 줄임말이다. 뒤에 ‘아직 안 했다’, ‘그건 아니다’ 따위의 부정하는 말이 따라오기도 한다. (여러 번 사용할수록 격한 부정을 나타낸다.)
예시) A: 점심 먹었어? / B: ㄴㄴ 아직.
ㅇㅈ 1. 감탄사. 확실히 그렇다고 여김. ‘인정’의 줄임말이지만 주로 문장 내에서 상대방의 의견, 취향에 동의하는 감탄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시) A: 순대국밥 진짜 맛있지 않냐? / B: 국밥은 ㅇㅈ이지. A: 가수 OOO 노래는 가사가 진짜 좋다. / B: ㅇㅈ
ㄴㅇㄱ 1. 감탄사. ‘상상도 못 한 정체’라는 뜻. 주로 놀라운 사실에 대해 매우 놀라는 반응으로 사용한다. MBC 예능 ‘일밤’의 복면가왕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개그맨 신봉선 씨가 가면을 쓴 가수가 얼굴을 공개할 때 취했던 포즈를 초성으로 형상화 한 것. 포즈를 취할 때 ‘상상도 못 한 정체’라는 자막이 나왔고, 자막과 신봉선 씨의 표정, 포즈가 잘 어울려 한동안 ‘짤방’으로 많이 돌아다녔다.
예시) A: 28년 동안 내가 A형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O형이었어. / B: ㄴㅇㄱ
그 외) ㄱㅆ 1. 명사. ‘글쓴이’라는 뜻. 익명을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주로 이용되며, 글 작성자가 댓글을 달 때 자신이 글쓴이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말이다.
ㅈㄴㄱㄷ 1. 동사. ‘지나가다’의 활용으로 ‘지나가던’이라는 뜻. 마찬가지로 익명을 사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주로 이용된다. 글 작성자가 아님을 내포하며, 그냥 지나가던 커뮤니티 유저임을 나타내는 말.
ㄹㅇ 1. 부사. ‘리얼’이라는 뜻. ‘진짜로’, ‘정말로’ 등의 사실을 강조하는 의미로 주로 사용된다.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인터넷용어 #사전 #유행어 #인터넷 #시니어 #초성줄임말 #줄임말 Tag
#요즘것들용어사전
<저작권자 ⓒ 100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요즘것들용어사전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