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것들 용어사전]㉛ 오랫동안 사용된 ‘근본’ 신조어들

2000년 후반~2010 초반에 만들어졌지만 지금도 사용되는 용어들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24 [18:04]

[요즘 것들 용어사전]㉛ 오랫동안 사용된 ‘근본’ 신조어들

2000년 후반~2010 초반에 만들어졌지만 지금도 사용되는 용어들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1/24 [18:04]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인터넷용어,신조어,유행어,요즘것들용어사전,브금,스압

▲ '근본'이라는 말은 뿌리가 깊고, 사물이나 사람의 본바탕이 좋다는 용도로 사용된다.  ©


인터넷은 언어의 평균 수명이 짧은 편이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생겨난 신조어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짱’, ‘안습’ 등의 용어는 예전에는 획기적인 신조어였으나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소위 입에 ‘감기는’ 용어들은 오랫동안 살아남기도 한다. 요즘 용어로 표현하면 ‘근본’이 있다는 말이다. 오늘은 오랫동안 살아남은 신조어들을 소개한다.

 

근본

1. 초목의 뿌리, 자라온 환경이나 혈통, 사물의 본질이나 본바탕

2. 인터넷에서는 ‘자라온 환경이나 혈통이 좋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3. 축구 커뮤니티에서 처음으로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어떤 구단이 역사가 오래 되었고, 우승 경력이 화려하다면 그 구단은 “‘근본’이 있다”고 표현되고는 한다.

4. 사람, 사물 등에도 사용되는 모습이 보인다.

 

예시) A: 이 선수 잘하지 않냐? / B: 근본이 있어.

      이 프로그램은 3년 전이 근본이었다.

 

브금

1. BGM(Back Ground Music)을 그대로 한글 발음으로 읽은 것. 일종의 콩글리시다.

2. 영상,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될 때 배경으로 삽입되는 음악

3. 배경음악에 따라 영상의 분위기가 달라지고, 사진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을 ‘마법의 브금’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영상, 사진에서도 음향이 중요하다는 뜻.

 

스압

1. ‘스크롤의 압박’의 준말.

2. 과거 커뮤니티는 컴퓨터를 사용해 접속하는 사례가 많았다. 그러다 보니 게시물을 읽을 때는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면서 감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게시물, 혹은 문서의 내용이 많아 스크롤을 많이 내려야 하는 경우를 ‘스압’이라고 부른다. 

3. 양이 많은 자료에는 ‘스압 주의’, ‘스압’ 등의 표시를 미리 해두기도 한다.

4.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게시물을 보는 사람들도 많아 ‘데이터 주의’같이 표시하기도 한다.

 

까방권

1. ‘까임 방지권’의 준말.

2. 한 사람이 위대한, 대단한 업적을 달성하여 그 이후엔 사소한 잘못을 해도 욕을 먹지 않는 권리를 말한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에 암묵적으로 퍼져있는 권리다.

3. 예를 들면 2002년 월드컵 4강을 달성한 축구 감독 거스 히딩크의 경우, 어떤 잘못을 해도 우리나라 국민들은 쉽사리 욕을 하지 못하는데, 이것이 ‘까방권’의 예이다. 

 

열폭

1. ‘열등감 폭발’의 준말

2. 타인을 질투하며 내비추는 열등감을 말하며, 그것이 폭발할 정도로 터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

3. 주로 연예인들의 기사에 달리는 악플들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100뉴스
김영호 기자
zerofive@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노인, 인터넷용어, 신조어, 유행어, 요즘것들용어사전, 브금, 스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