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가 있는 이야기]㉑ 노화 방지에 좋은 영양소가 있는 식품은?

노화 방지를 위한 음식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1/23 [16:47]

[영양가 있는 이야기]㉑ 노화 방지에 좋은 영양소가 있는 식품은?

노화 방지를 위한 음식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0/11/23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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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도는 대표적인 항노화 식품이다  


‘노화’를 막는 것은 인류의 오랜 꿈이다. 때문에 항노화에 관한 연구, 항노화 식품에 관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나, 동물의 수명연장에 성공한 영양소들이 인간의 수명연장에도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실험은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분명 세계적인 학술지에는 ‘노화’를 막아주는 식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런 것이 전혀 인체에 도움이 안 되지는 않을 것이다.

 

먼저, 2003년 영국의 과학 학술지 ‘네이쳐(nature)’에서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을 소개한다. 이는 다양한 연구에서 생물 종의 수명을 연장한다고 보고되었다.

 

레스베라트롤은 포도, 오디, 라즈베리, 크렌베리 등의 식물에서 많이 발견된다. 포도의 경우에는 곰팡이 공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물질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일종의 항균 물질을 분비한다.

 

상대적으로 포화지방이 풍부한 식사를 즐기는 프랑스인들의 심장질환 발병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도 그들이 즐겨 마시는 적포도주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의 효과라고 과학계에서는 알려져 있으며, 이는 ‘프랑스인의 역설’이라고 불린다.

 

노화 방지에는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불포화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저지방 유제품 등의 식품이 도움이 되며, 당분과 칼로리가 높은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항노화의 지름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미국의 정보사이트 ‘투데이닷컴’에서는 위의 정보를 토대로 노화를 막는 5가지의 음식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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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와 단백질은 몸의 노화를 막는다.  

 

먼저,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자연적으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인공적인 당분을 섭취할 필요가 없다. 녹차 역시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플라비놀이 들어있다. 연구에서는 녹차는 하루에 5잔 이상을 마셨을 때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 방지에는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과,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 역시 필요하다. 연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형성하는 데 좋고, 심장과 신경 건강, 피부와 모발 건강에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아몬드 역시 심장에 좋은 지방과 마그네슘, 아연이 함유되어있다. 하지만 견과류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으므로 아몬드와 호두,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칼로리르 계산하며 먹으면 좋다.

 

마지막으로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꾸준히 섭취했을 때 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다. 특히 양배추에는 풍부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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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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