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비슷한 질병, '섬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노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병인 '섬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하여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04/21 [13:51]

치매와 비슷한 질병, '섬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노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병인 '섬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하여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04/21 [13:51]

 

[백뉴스(100NEWS)=이승열 기자] 중앙치매센터에 의하면 시니어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은 치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는 그들이 쌓아온 추억과 행복을 한순간에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령자들은 무언가를 깜빡깜빡할 때마다 본인이 치매가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 하지만 자주 기억을 잊어버린다고 해서 반드시 치매인 것은 아니다. 노년기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질병인 섬망일 확률도 높다.

 

섬망이란 의식과 주의력이 흐려지면서 인지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되고, 때로는 환각이 동반되기도 하는 질병이다. 풀어서 설명했을 때는 희귀한 질병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고령자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다.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내과 입원 환자의 10~30% 정도가 섬망환자이며, 심장 수술 환자의 70~90%섬망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섬망의 가장 큰 증상은 의식이 흐려지고, 주의력이 결핍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각력이 떨어지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언어 능력도 마찬가지다. 심할 경우에는 환각이라는 정신적 증상까지 발현될 수 있다. 위와 같은 증상은 마치 치매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섬망'은 치매와 구분될 수 있는 몇 가지의 차이점을 보인다.

 

서서히 점진적으로 발병되는 치매와 달리 섬망은 빠른 시간 내에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며칠 사이에 갑자기 발병하며, 빠를 경우 몇 시간 만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정상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치매와 다르게 섬망환자는 초조하고 흥분하는 상태를 보일 수 있으며, 의식이 혼미해지는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사실상 회복이 불가능한 치매에 비해 섬망은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섬망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다양한 신체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이다. 그중 뇌질환이 섬망과 크게 연관이 있다. 뇌졸중 뇌외상 뇌종양 뇌의 감염질환 등의 뇌질환들로 인해 의식수준과 뇌기능이 저하되면 섬망이 발생할 수 있다.

 

뇌와 관련이 있는 기관의 질환도 섬망 발병에 영향을 준다△요로계 감염 등의 감염성 질환 갑성선기능저하증과 같은 내분비 질환 심혈관계 질환 호흡계 질환 등이 뇌기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섬망을 발생시킬 수 있다.

 

중독에 의한 섬망도 조심할 필요가 있다. 중금속과 같은 독성 물질에 의한 중독으로 섬망이 초래될 수 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약물들도 섬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고령자들은 신체기능의 저하로 치료 약물의 부작용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또한, 알코올 중독과 중독을 차단시켰을 때의 금단 현상으로 인해서 섬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섬망의 치료를 위해 환경적 요인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자에게 친숙한 환경 유지 환자에게 오늘의 날짜와 상황 알려주기 적정 수준의 자극 유지 등의 치료방법을 제시했다. , 이러한 노력도 강압적이거나 지나칠 경우 환자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무엇보다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최우선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환각과 같은 중증 증상으로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소홀해질 경우, 생명이 위협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섬망의 원인의 되는 질환을 알아내고,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수다

100뉴스 /
이승열 기자
ksh@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100뉴스, 백뉴스, 시니어, 섬망, 치매, 노인질환, 질병관리본부, 섬망치료, 섬망원인, 섬망증상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