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라이브 현장] 행복한 인생 제2 막을 만드는 공부...최병일⸱윤영선⸱윤석윤 저자와 함께하다

네이버TV-유튜브로 동시 생중계된 신개념 북콘서트 ‘북라이브’ 11번째 이야기

이동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2/26 [18:21]

[북라이브 현장] 행복한 인생 제2 막을 만드는 공부...최병일⸱윤영선⸱윤석윤 저자와 함께하다

네이버TV-유튜브로 동시 생중계된 신개념 북콘서트 ‘북라이브’ 11번째 이야기

이동화 기자 | 입력 : 2020/02/26 [18:21]

[백뉴스(100NEWS)=이동화 기자] 도서 ‘은퇴자의 공부법(어른의 시간 펴냄)’, ‘아빠, 행복해?(어른의 시간 펴냄)’의 저자 최병일⸱윤영선⸱윤석윤과 함께한 ‘북라이브’가 2월 26일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이번 북라이브는 네이버TV 라이브와 유튜브를 통해 동시에 생중계됐다.

 

도서 ‘은퇴자의 공부법’과 ‘아빠, 행복해?’는 은퇴 후 공부를 통해 행복한 인생 제2 막을 찾은 세 저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각각 조퇴(조기퇴직), 정퇴(정년퇴직), 졸퇴(졸지에 퇴직)를 경험한 저자들은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얻은 행복한 인생 후반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번 북라이브에서는 세 저자들이 모두 모여 은퇴와 행복한 삶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저자와의 대화, 실시간 댓글 질문 답변 등으로 진행된 이번 생방송을 통해서 저자들의 생각을 더욱 자세히 들어볼 수 있었다.

 

저자와의 대화 시간에는 은퇴 후 가장 힘들었던 때와 행복했던 때, 행복의 기준, 즐기는 공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세 저자는 은퇴 후에 마주치는 문제로 자존감 하락, 가족들과의 소통 문제, 경제적인 어려움, 건강의 적신호 등을 들었다. 은퇴 후, 행복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온 가족이 모여 온라인 독서토론을 하는 것, 좋아하는 일을 하며 지낼 수 있다는 점 등을 꼽았다.

 

▲ 11번째 신개념 북콘서트‘북라이브’가 2월 26일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왼쪽부터) 사회자 김영호, 최병일 저자, 윤영선 저자, 윤석윤 저자의 모습.  © 제공=원라이브


윤석윤 저자는 행복의 기준에 대해 “일과 사랑. 요즘은 두 가지 더 늘어서 취미와 연대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은퇴 후를 즐겁게 보내고 있는 윤영선 저자는 “남이 아닌 자기 인생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병일 저자는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들어 줬을 때”를 꼽았다.

 

‘공부’는 대개 즐거움과 함께 연상하기 힘든 단어이다. 그러나 세 저자들은 즐기는 공부를 통해 취미를 넘어 정년이 없는 직업까지 얻게 됐다. 저자들은 각각 자신이 생각하는 즐거운 공부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최병일 저자는 “책을 읽고 얻는 기쁨이 있다. 함께 나눴을 때에 그 기쁨은 배가 된다”라고 이야기했다. 윤석윤 저자는 “학교 교육에서는 배우는 것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그래서 공부의 본질을 잊은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배우고 익히는 것은 즐거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영선 저자는 “진짜 내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것이 즐거운 공부”라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실시간 댓글 질문 답변 시간에는 생방송을 시청 중인 시청자들의 댓글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자들은 은퇴 후에 가장 힘이 됐던 것,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 등에 대해 하나하나 답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했다. 

 

▲ 11번째 신개념 북콘서트‘북라이브’가 2월 26일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왼쪽부터) 사회자 김영호, 최병일 저자, 윤영선 저자, 윤석윤 저자의 모습.   © 제공=원라이브


저자들은 북라이브를 마치며 은퇴를 앞둔 시니어들에게 조언을 전하기도 했다. 윤석윤 저자는 “시니어들에게 건강⸱경제보다 중요한 것은 관계와 참여이다. 은퇴 후,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새로운 일에 참여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도서관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영선 저자는 “은퇴 전부터 미리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히 하다 보면 노년의 인생이 달라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병일 저자는 “지금부터라도 가족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려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신개념 북콘서트 ‘북라이브’는 그간 ▲‘이봐, 젊은이(책끝 펴냄)’ 리틀콜드 저자(다시 보기) ▲’북 코디네이터(이비락 펴냄)’ 이화정 저자(다시 보기) ▲’시니어 그림책(백화만발 펴냄)’ 백화현 저자(다시 보기)  등 10명의 저자를 초대해 생방송을 진행한 바 있다. 이전 회차의 북라이브는 ‘원라이브’ 채널(네이버TV/ 유튜브)를 통해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다.

 

[북라이브 11회 정보]

도서명: 은퇴자의 공부법⸱아빠, 행복해?

초대작가: 최병일⸱윤영선⸱윤석윤

일시: 2020년 2월 26일 오후 3시

장소: 원라이브 스튜디오

진행: 김영호

PD: 김예지, 전한영

CP: 이훈희

주최: 한국미디어문화협회

주관: ㈜콘팩

후원: 100뉴스, ㈜원라이브

협찬: 어른의 시간, 아트뮤코리아

 

#100뉴스 #시니어종합뉴스 #북라이브 #BOOKLIVE #BOOK #LIVE #신개념북콘서트 #북콘서트 #출판기념회 #네이버TV #라이브 #한국미디어문화협회 #콘팩 #원라이브 #최병일 #윤영선 #윤석윤 #은퇴자의공부법 #아빠행복해 #어른의시간 #아트뮤코리아

100뉴스
이동화 기자
donghwa@confac.net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